본문 바로가기
Reviews/여행 & 리뷰

[MBTI 성격 유형] ISFJ 특징, 팩폭, 직업, 연애 유형, 궁합, 연예인 (feat. MBTI는 과학)

by 허니바이브 2021. 10. 16.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3탄 - ISFJ 
ISFJ 특징, 팩폭, 직업, 궁합, 연애 유형, 연예인

(feat. MBTI는 과학입니다.)

 

"mbti는 과학이다. mbti로 나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성격도 어느 정도 꿰뚫어 볼 수 있다?!"는 말들 많이 듣는데요. 저도 격하게 공감하는 바입니다. 그래서 여태까지 2번에 걸쳐 ISTJ, INTP 유형에 대한 특징을 소개했었는데요. 이번에는 3탄으로 mbti 16가지 유형 중에서 ISFJ를 들고 왔습니다!

 

보통 맨 앞의 E와 I가 바뀌는 경우는 거의 못 봤는데, 3번째 자리에 나오는 T와 F는 사회생활이나 환경 변화, 본인 가치관 변화에 따라서 세월이 흐르며 종종 바뀌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저도 그중의 한 사람인데요. ㅎㅎ 학창 시절부터 직장인이 된 지금까지 총 4번 mbti 테스트를 해봤는데, 3번 다 ISTJ가 나오더니 몇 달 전에 드디어 처음으로, ISFJ가 나왔습니다. 저도 T가 F로 바뀐 것이죠!

* T = 사고(thinking) , F = 감정(feeling)

 

그래서 지금부터 ISFJ 유형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려 합니다! 특히 어떤 '직업'이 ISFJ에 맞는지 알아보고 싶어 포스팅하게 되었네요. 요즘 이직 심각하게 고민 중입니다..ㅠㅠ 우선 16개 성격 유형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간단하게 아래의 설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mbti 16가지 성격 유형 간단 총 정리 (출처:KBS)

 

ISFJ 특징(장단점)

 

 

ISFJ 유형은 전 세계 인구의 약 13%을 차지하고, 대한민국에서는 ISTJ, ESTJ 다음으로 흔한 유형이라고 합니다. 이 유형의 많은 특징들이 있지만, 제가 ISFJ 유형이기 때문에 직접 저와 맞다고 생각됐던 부분 위주로 추려서 정리해봤습니다. (이게 정답은 아닌 거 아시죠? ㅎㅎ)

 

"용감한 수호자"

"실용적인 조력가"

"임금 뒷 편의 권력형" 

ISFJ 성격 유형 특징 키워드 빙고

* ISFJ 빙고 - 주요 특징 키워드

해결사, 생각이 너무 많음, 순차적으로 계획 세움, 가정적, 완벽주의자

열정적이고 헌신적, 배려가 넘침, 기억력 좋음, 너그러움, 감정 표현 잘 못함, 자기 방어적

일관적임, 독특한 취미, 모든 걸 알고 싶어 함

설명충, 혼자 일함, 디테일이 중요, 신중함, 진지하게 농담

이상주의자, 의리파, 예민, 잔소리, 책임감

 

 

* ISFJ 유형 주요 특징

- 아는 범위 내에선 눈치가 매우 빠르지만 나서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부러 모른 척하는 경우도 많다.

- 가까운 사람이 아니라면 본인의 정말 깊은 고민과 이야기를 잘하지 않는다. 
- 외유내강 (겉은 부드럽고 유해 보이지만 속은 단단한) 성격이 많은 유형이다.

솔직하고 빈말을 못하며, 친한 사이가 아닐 경우 영혼 없는 리액션이나 선의의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 싸움 등의 갈등 상황을 불편해하며, 그런 상황을 보는 것 자체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 ISTJ와 더불어 갈등을 표면화시키지 않고 가급적 뒤에서 조용히 해결하는 편이다.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므로 대부분 상대방에게 맞춰주지만, 실은 정말 아무거나 괜찮아서 말하는 경우가 많다.

 

- 끈기 있고 성실하며 안정감이 있다. 
- 꼼꼼하고 섬세하다. 
- 치밀성과 반복을 요하는 일을 끝까지 해나가는 인내력이 있다. 
- 안정과 평온을 중시하여 모험이나 변화를 즐기지 않는다. 
뚜렷한 목적 없이 무언가를 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 즉흥적인 것을 매우 싫어한다. 계획에 없던 것을 하는 것을 싫어한다. 
- 타인에게는 관대하지만 본인 스스로에게 더 엄격하다. 
- 정해진 틀을 깨는 것을 망설인다. 
돈, 시간, 감정 등의 쓸모없는 낭비를 싫어한다.


[거의 팩폭에 가까운 특징들]
과거 회상을 좋아하며, 남들이 기억하기 힘든 세세한 추억들까지 간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 집에서 쉬면서 노는 것을 좋아한다.
- 개인 시간 방해받는 것을 정말 싫어한다.

- 어떤 사람이 외적으로 이상형이어도 인성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정이 떨어진다.
주목 공포증, 발표 공포증이 있는 경우가 많다.
- 남에게 싫은 소리를 잘 못하며 싫은 소리를 들은 경우엔 티는 안 내지만 속상해하고 곱씹는다.

 

 


- 연인 사이일 경우, 표현을 잘하지 못해 상대가 답답해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 다수보다 소수로 구성된 단체 활동을 선호한다.
- 낯선 것을 불편해하며 어느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
대비가 철저하여 여행 시 짐이 많다.
- 본인이 어디에든 도움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 평소에는 대체로 고운 말을 하며, 비속어나 속된 말 사용하지 않지만 화가 나면 막말을 심하게 한다.
- 거짓말과 오만, 거만, 자만, 허세를 싫어한다.

- 참고 참았다가 터뜨리는 편이다. ISFJ가 화를 표출하는 경우는 정말 도를 넘었다는 의미인 경우가 많다.

- 참는 성향이 매우 강하므로 한 번 폭발하면 매우 난폭 또는 차가워진다.


- 사회적으로 좋은 사람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 파격적인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 한국의 유교적인 시스템에 맞춰져 있는 보수적인 성격이다.
사소한 것에도 영향을 크게 받는 편이다.
- 성숙해 보이고 꼼꼼하여 어른들이 좋아하나 본인은 힘들다.

 

- 한번 마음을 연 상대에겐 다정하고 헌신적으로 대하지만 상대가 이것을 이용하거나 당연하게 여기면 매우 냉정해진다.
- 부적절한 단어 사용 한 번으로 그 사람에 대한 평가가 바닥까지 추락할 수 있다.
- 기본적으로 정이 많다.
- 부탁하거나 신세 지는 것을 어려워한다.
- 독립적이며 생활력이 강하다.

- 느끼고 생각하는 것에 비해 표현이 적으며,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표현을 많이 하려고 노력하지만 상대는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함.
- 타인이 모종의 언행이나 행동으로 이들의 선을 넘으면, 손절하거나 무시하는 등 없는 사람 취급하기도 함.(저는 손절까지는 안 하는  데)
 ISFJ 성격상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당사자는 알기 어렵다.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거칠고 매정하다.

- 권위를 존중하고 윗사람에게 예의 바르지만 상대방이 공익을 저해하거나 너무나 권위적인 태도를 보일 경우 반항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함.

- 협조를 잘하지만 본인이 스스로 하는 게 마음이 편하다.
- 남이 보기엔 거절을 잘 못하고 남을 챙겨주느라 본인 밥그릇을 못 챙길 것 같아 보이지만, 철저한 계산을 통하여 본인의 이득도 지켜낸다.
- 사소한 부분들에서 완벽주의지만 완벽을 추구하지 못하면 대충 하거나 아예 시작을 안 하는 경우도 있다.

- 남에게 관심이 없지만 사소한 디테일들을 매우 잘 기억한다.
남녀노소 대상을 불문하고 이름, 얼굴, 그 사람과 있었던 일등 다 기억한다. 

 

ISFJ 팩폭

팩폭은 부정적인 특징들 위주인 경우가 많은데, 맞는 부분도 있고 심심풀이로 넘어가도 될 부분도 있습니다.

 

- 원칙주의자 (원칙은 지키지만, 제 자신은 융통성이 있는 타입이라 생각합니다.)

- 남 눈치를 자주 봄

- 외로움을 많이 타지만, 다수의 사람, 무리 속에 있는 건 싫음.

- 아싸 무리에서 인싸, 인싸 무리에서는 아싸. ㅋㅋ

 

- 게으른 완벽주의자

- 조 짜서 하는 단체 활동 안 좋아하며 혼자서 할 수 있는 일 선호함

 

- 남이 볼 땐 인생 노잼처럼 보이지만 자기 선에선 매우 만족하며 삶

- 생각이 많고 인간관계에 스트레서 많이 받음

- 아니면 아니고 말면 말자 다소 한량 마인드

 

- 겉으론 무덤덤해 보여도 속으론 온갖 생각 다 함

- 살짝 비판적 어쩔 땐 내향적이고 어쩔 땐 외향적 : 성격 왔다 갔다 해서 나도 내 성격 잘 모름, 이 부분 많이 공감했습니다. 내향 + 외향이 좋게 혼재된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싶네요! ㅎㅎ

 

- 겸손하고 남을 칭찬 많이 해줌 : 남 칭찬 잘해주는 편인데 저는 칭찬 잘 안 해주더라고요.. 칭찬에 인색한 대한민국..ㅎㅎ

- 진짜 싫어하는 사람 아니면 잘 안 까고 남한테 관심도 별로 없음

 

- 사람들한테 나에 대한 어필 잘 안 함 : 어필 안 하는 건 아니고 하고 싶어도 어필을 잘 못하는 성격이네요.

- 나서는 거 싫어하는데 관심받는 건 좋음.

- 온갖 쓸데없는 것까지 다 신경 쓰다가도 쿨할 땐 한없이 쿨함.

- 애인 사귀면 오래가는 편.

 

ISFJ 추천 직업

 

 

하나하나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길 원하는 성향이기에 ISTJ, ESTJ와 같이 너무 갑작스러운 환경에서는 불편해합니다. 겉으로는 괜찮아 보이지만 속으로는 많이 불편해하고 있죠. 변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여러 성향, 특징들이 직업과도 연관이 될 것 같은데요.

 

* 직업과 연관되는 ISFJ 유형 특징

- 타인을 돕고, 정확함과 세심함을 요구하는 업무

- 정해진 절차에 따라 세심하고 짜임새 있는 업무

- 미리 준비가 되어있고,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이 적은 업무

 

* ISFJ 선호/추천 직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사 관리자, 회계사, 디자이너, 초등학교 선생님, 사회 복지사, 유치원 선생님, 물리 치료사, 간호사, 의사, 수의사, 화가, 예술가 등

- 의료 : 간호사, 간호조무사, 수의사, 치위생사, 의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등

- 공학 : 전기기사, 전자기사, 공학박사 등

- 교육 : 유치원 교사, 사회복지가, 초등학교 교사, 상담사, 컨설턴트, 역사학자, 종교학자 등

- 행정 : 행정 보조원, 인사과, 회계과 등

- 예술 : 인테리어, 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예술가 등

 

ISFJ 궁합 

 

** mbti 간의 궁합, 상생 **

- 가장 궁합 잘 맞는 성격 유형: INTJ, ENTJ, ISFP

- 연애 가능성이 높은 성격 유형 : ENFP, INFJ, INFP, ENFJ , ENTP, ESFP, ISFJ, ESTJ, ESFJ

- 만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사람: ISTP, ENTJ, ISTJ, INTP 형

mbti 성격 유형 간의 궁합, 상생 - 출처: 좋은일컴퍼니


      *  ISFJ 최고의 궁합: INTJ, ENTJ, ISFP

  • 아주 좋은 관계 : ENFP, INFJ, INFP, ENFJ
  • 안 맞는 것 맞는 것 딱 반반 : ISTP, ISFP, ENTJ
  • 최악은 면했지만 별로 좋지 않은 유형 : INTJ, INTP, ENTP
  • ISFJ 최악의 궁합 : ISTP, ENTJ, ISTJ, INTP

ISFJ 연애 궁합, ISFJ 연애 스타일

 

 

* ISFJ와 잘 맞는 연애 유형 : ESFP, ESTJ, ISFJ, ESTP, ESFJ, ISTJ

* ISFJ 형과 잘 맞지 않는 연애 유형 : ENFJ, INFP, ENFP, INFJ

 

- 책임감이 강하고 인내심, 끈기가 많은 유형이라 상대방과 결혼하여 일찍 가정을 꾸리는 것을 선호.

- 사랑을 하면 안정감을 느끼고, 상대방에게 헌신적으로 모든 것을 바치는 가정적인 스타일.

- 단체모임보다는 소규모 모임을 선호하는 편이므로, 1:1 주선이나 소개팅에서 주로 만날 수 있음.

 

- 이상형인 사람이더라도 인성이 바닥이거나, 욕설, 허세, 오만 등 나쁜 면이 보이면 가차 없이 헤어질 수 있음.

- 상대방에게 많은 것을 맞춰주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다소 희생하는 타입?)

- 상대방의 감정이 어떤지에 대해 눈치는 빠르지만 정작 본인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잘 드러내지 않아서 상대방이 답답해하는 경우가 많음.

 

- 약속을 매우 중시하는 스타일이라 상대방이 약속을 자주 어긴다면 갈등 유발 가능성.

- 상대방의 말에 상당히 경청을 잘하는 스타일이며, 상대방도 본인의 말을 경청해주길 바람.

- ISFJ는 착하고 헌신적인 스타일이라 연애 상대로 매우 적합한 타입. ㅎㅎㅎ

- 배려심이 높음.

- 결혼하게 된다면, 책임감 있는 성격으로 가정을 잘 꾸려나감.

 

- 이성에 대한 믿음이 생기기 전까지는 자신의 속마음을 상대방에게 드러내지 않음. 

- 이성에게 마음을 여는데 상당히 시간이 오래 걸림.

- 자신이 상대방에서 먼저 나서서 자랑을 하거나 말을 먼저 하는 것을 싫어하는 편.

 

ISFJ 연예인

mbti ISFJ 성격 유형을 지닌 연예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주로 아이돌 그룹, 걸그룹 멤버가 많네요. ㅎㅎ;

 

TWICE(트와이스) 다현

BIGBANG(빅뱅) 대성

배우 문채원

오 마이걸 비니

로켓펀치 소희

코요테 신지

GOT7(갓세븐) 영재

GOT7(갓 쎄븐) 진영

비투비 이민혁

개그우먼 장도연

아이오아이 정채영

세븐틴 정한

소녀시대 리더 태연

최강창민

한승연

헤이즈

 

2021.04.28 - [Reviews/여행 & 리뷰] - [성격 유형] MBTI 테스트 - 점집 부럽지 않음! 2탄 INTP편 - INTP 유형/특징/성향/직업/연애

 

[성격 유형] MBTI 테스트 - 점집 부럽지 않음! 2탄 INTP편 - INTP 유형/특징/성향/직업/연애

[성격 유형] MBTI 테스트 - 점집 부럽지 않음! mbti 유형 2탄 - INTP 편 - INTP 유형/특징/성향/직업/연애 여러분의 MBTI는 무엇인가요? 요즘 동생하고 너무 언쟁이 잦고, 서로 대립각을 많이 세우다 보니

euphoria25.tistory.com

2021.02.19 - [Reviews/여행 & 리뷰] - [성격 유형] 나무위키 MBTI 테스트 - 점집 부럽지 않음! (ISTJ 편)

 

[성격 유형] 나무위키 MBTI 테스트 - 점집 부럽지 않음! (ISTJ 편)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연예인들 인터뷰에 등장할 정도로 핫했던 MBTI 테스트! 자기 자신의 성격 유형(성향)에 대해 이해해 두는 것은 인생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죠. 저도 여태까지 학창 시절 포

euphoria25.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