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여행 & 리뷰

[성격 유형] MBTI 테스트 - 점집 부럽지 않음! 2탄 INTP편 - INTP 유형/특징/성향/직업/연애

by 허니바이브 2021. 4. 28.

 

 

 

[성격 유형] MBTI 테스트 - 점집 부럽지 않음!

mbti 유형 2탄 - INTP 편 

- INTP 유형/특징/성향/직업/연애

 

 

여러분의 MBTI는 무엇인가요? 요즘 동생하고 너무 언쟁이 잦고, 서로 대립각을 많이 세우다 보니 얘는 도대체 어떤 속내일까, 왜 이렇게 나하고 합의점에 도달하기 힘들까 답답해하던 찰나에 갑자기 생각난 MBTI 분석 2탄을 들고 왔습니다. '동생의 MBTI는 도대체 뭘까?'라는 의문에서 오늘의 글이 탄생했네요.

 

저는 심신이 나약해지고 의지할 곳 없이 답답할 때 한 번씩 사주타로 카드 점을 비싸게 주고 봤었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결국엔 다 안 맞고 부질없더라고요. ㅋㅋ 그냥 그때 그 순간의 제 고민을 일단 대충 물어본 다음에, 누구나 해줄 수 있는 좋은 말을 해주는 느낌? 그래서 저는 그 대신에 좀 더 세계적으로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된 전문적인 성격 유형, 성향 테스트인 MBTI를 믿게 되었습니다. ㅎㅎ MBTI 검사 결과가 은근히 사람 속을 모르겠을 때 참고하면 '아~ 그래서 이 사람이 이런 행동을 하는구나. 나를 이해하지 못하구나. 우리가 서로 다르구나.' 하는 '심리 해설서'로도 작용을 하더라고요! 물론 반대의 경우, 즉 잘 통하는 사람에 대한 해설도 됩니다. 너무 신기했어요!

 

mbti 성격유형 테스트
MBTI 16가지 성격 유형  - 출처: KBS

 

지난번 포스팅에서 밝혔지만 저는 한국인 MBTI 유형 비율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흔하디 흔한 ISTJ였는데요. 이 결과를 보자마자 본인이 역마살에 다년간의 해외 경험으로 외국인들과 잘 통한다고 생각했던 저로서는 매우 매우 충격! 실망했었죠.ㅋㅋㅋ

오늘은 제 동생의 MBTI인 INTP의 성향, 특징과 함께 맞는 직업, 연애관까지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논리적인 사색가 INTP = I (내향) + N (직관) + T (사고) + P (인식)

mbti 유형 테스트
mbti 분석형 - 논리적인 사색가: INTJ, INTP, ENTJ, ENTP

 

# INTP 일반적인 성향(특징)

호불호가 확실하고 자신만의 세계를 가지고 있어서 타인에게 관심이 적다.

 

먼저 대화를 시작하지 않는 편이나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많이 한다.

: 저희 동생이 전형적으로 이렇습니다. 평상시에는 차분하고 조용해 보이지만, 친한 친구나 본인과 코드가 맞는 사람과 얘기할 때는 야팔 새처럼 말을 많이 하기 시작하죠. ㅎㅎ

 

▶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는 감성적인 성향의 사람과는 대조되는 부분이다. 

 

▶ 다른 이의 감정 섞인 불평이나 불만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친구들은 그들에게서 어떠한 정서적인 위로나 위안을 받지 못한다.

: 여기서 Knock Down ㅋㅋㅋ. 바로 이게 제가 동생에게 늘 느끼는 바입니다.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 INTP의 특징에서 늘 공통적으로 언급되더라고요. 감정적인 상담, 호소 전~혀 안 통하고요. 위로나 동감을 받아 본 적 절대 없으며, 늘 날카롭게 지적하고 비난하는 걸 더 잘합니다. 다 저를 위해서 해주는 말도 간혹 있기는 한데 간혹 감정적인 공감, 위로만 바랄 때가 있잖아요? 사람인지라.. 상처 받습니다. ㅜㅜ

 

 

 

 논리와 분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좋아하며, 명확한 근거나 건전한 추론이 있어야 확신하는 경향이 있다.

: 따라서 말하는 사람은 객관적 및 논리적인 과정 외에도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 그래서 그런지 저희 동생은 '~카더라' 통신을 제일 싫어합니다! 누구한테 들었어, '대충' 그렇다더라. 이러면 100% 반박과 불신이 돌아옵니다. 어디서, 어떻게 들은 정보인데? 정확한 거야?! 피곤합니다. ㅎㅎ

 

새로운 정보를 선뜻 받아들이지 않으며, 기존의 관점에 어떻게 들어맞는지 시간을 들여서 고려한다. 

:  따라서 INTP 성향의 사람들에게는 정보를 분석하고 고려할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회의와 같은 상황에서는 그들의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하지 말고, 충분히 혼자서 숙고할 시간을 먼저 주어야 한다.

 

 처음에는 초연하고 차갑다는 인상을 줄 수 있으나, 일단 알고 나면 털털하고 캐주얼한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때로는 본의 아니게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거만하게 보일 수 있다.

 

 사회생활을 할 때는 명배우가 된다.

사회생활 아주 잘하고 있는 연기를 하며 사회적 가면을 잘 쓰고 페르소나를 잘 형성. 반대로 개인주의로 마이웨이를 걷는다. 모 아니면 도.

사회화가 잘된 INTP 성향의 사람을 처음 본 사람들은 외향적인 사람이라고 착각할 때도 있음.  반면에 주변 사람들을 아예 신경 쓰지 않고 나는 나의 길을 간다, 마이웨이 하는 INTP도 있음. 특히 남성 INTP 중에 많은데, 주변 사람들로부터 특이하게 여겨진다. 본인은 잘 모르지만 자신만의 특이한 말투나 제스처가 있기도 함.

 

  '애교, 보고 싶다, 사랑해' 등의 표현을 굉장히 부담스러워하고, 감정적인 고민거리(연애 고민 등)에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을 때가 많다. 그래서 INTP의 여자들은 동성 친구들보다 오히려 남자들과 말할 때 더 편하다고 하기도 한다.

 

 

 

 

  스스로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는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이 꼭 필요하다.

: INTP 성향의 사람들은 특히 혼자만의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간섭하지 않기, 통제하려 들지 않기, INTP의 어두운 면을 존중하기>라고 합니다. INTP이 혼자 있고 싶다고 할 때 혼자 두지 않고 계속해서 같이 해결하자고 하면 오히려 관계에 어긋날 수 있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좋아하고 귀차니즘이 심해서인지 집돌이, 집순이가 많습니다. 밖에서 노는 걸 싫어하는 건 아니지만, 은근히 당일에 약속이 취소되면 속으로 기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과 노는 건 쉬는 게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혼자만의 재충전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논리적인 생각의 흐름이 끊기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기 때문에 항상 '왜?'라는 의문을 품고 질문을 계속한다. INTP 성향을 지닌 가상의 캐릭터인 셜록홈스나 데스노트의 L, 실존 천재 과학자인 아인슈타인을 생각해 보면 된다고 합니다.

 

 

#INTP와 다른 MBTI 유형 간의 궁합

- 최고의 궁합(The Best) : ENTJ ESTJ

- 좋은 궁합(Good) : INFP, ENFP, INFJ, ENFJ, INTJ, INTP, ENTP

- 그저 그런 궁합(Not Bad) : ISFP, ESFP, ISTP, ESTP

- 상극 (Horrible) : ISFJ, ESFJ, ISTJ

 

여기서 저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합니다. 바로 저와 제 동생은 "상극 궁합". INTP와 ISTJ이었던 것이죠! 이래서 자주 부딪히는 걸까요?! 

 

# 한국인 MBTI 인구 비율 순위 

mbti 한국인 순위
2010년이라 오래된 자료이지만, 퍼센테이지에 변동이 있을 뿐 순위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함.

 

# 심심풀이로 보는 부자 되는 mbti (소득 순위별 TOP 5) 

 

1위 ESTJ

2위 ENTJ

3위 ISTJ

4위 INTJ

5위 ESFJ

 

모두 'E'로 시작하는 MBTI 유형들이 차지했네요! 헐.. ㅋㅋ 저희 회사 웹 기획자들도 모두 외향형인 E로 시작하는 mbti 유형이었는데 신기하네요! 근데 이 와중에 3위에 'I'로 시작하지만 당당히 위치한 ISTJ. 제 mbti입니다. ㅋㅋㅋ 그런데 부자는 언제 되는 거죠? ㅎㅎ

 

# INTP 추천(선호) 직업

- 자연과학 계통, 공학, 수학, 철학, 심리학 등

- 추상적 개념을 다루는 분야 : 컴퓨터 프로그래밍, 게임 제작, AI, IT 계열 음악, 미술, 작사, 작곡 등 추상적인 분야

- 가상현실 디자인, 프로게이머, 프로그래머, 판타지 만화, 판타지 소설, 판타지 영화 분야

 

 

 

# INTP의 연애 성향

  공통적인 1번 이상형은 '똑똑한, 지적인 사람(intelligent person)'입니다. INTP 성향의 사람들은 독신으로 살면 살았지, 멍청하고 배울 점이 없는 사람과의 연애는 절대 못 하겠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희 동생이랑 빼박 똑같아서 소름 끼쳤습니다!)

 

  이외에도 관심 주제애 대해 함께 토론할 수 있는 사람, 자기를 가르치려 들지 않는 사람(정작 본인은 가르쳐 주는 걸 좋아함 ㅋㅋ), 억지스러운 애교가 아니라 말 그대로 하는 행동이 귀여운 사람 등을 연애 대상으로 인정한다고 하네요. 이상형이 개인마다 다르고 굉장히 까다로워서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아예 연애를 하지 않습니다. 이거 너무 맞는 게, 저희 여동생은 유명 소속사에 캐스팅 여러 번 될 정도로 예쁘고, 비율도 좋고, 남자들한테 대시도 몇 번 받았지만 본인 성에 차지 않아서 다 만나지 않고 아직도 독신을 부르짖고 있습니다. ^^;

 

그 밖의 INTP 연애할 때 특징(성향)들을 간략하게 리스트업 해봤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mbti 성향에 기반한 이론들이고요. 절대 진리는 당연히 아닙니다!

 

1. 연애하면서 에너지 소모가 심한 편임.

2. 서로 대화를 하며 친해지는 것을 선호함

3. 상대방에게 관심이 식으면 손절이 빠른 편.

4. 독신주의자가 은근히 많다.

5. 연인에게 의지하기보다 독립적인 성향이 강함.

6. 밀당을 싫어함.

7. 닭살 돋는 애정 표현은 잘하지 못함.

8. 오글거림, 허세를 싫어함.

9. 연애할 때도 상대방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좋아함. ㅋㅋ

10. 기념일을 챙기는 것보다는 평소에 잘해주는 것, 실용적인 것을 좋아함.

11. 늦은 결혼이나 독신이 많음.

 

# INTP인 유명 인물(연예인)

진(방탄소년단)

슈가(방탄소년단)

장범준

창모

기리보이

타일러

오상진

기안 84

 

 

[ MBTI 유형 - 만능 재주꾼, 직장선호도 1위 mbti ISTP 알아보기!! ] 

2022.03.31 - [Reviews/여행 & 리뷰] - [직장인 선호 mbti] ISTP 특징, 팩폭/ 직업/ 연애 스타일, 궁합/ 연예인 - 만능 재주꾼

 

[직장인 선호 mbti] ISTP 특징, 팩폭/ 직업/ 연애 스타일, 궁합/ 연예인 - 만능 재주꾼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 mbti 1위는 무엇일까요? 최근 기업 면접에서 구직자들에게 mbti가 무엇인지 질문하기도 하고, 제 지인 회사에서는 사내 시스템서 각자의 이름 옆에 아

euphoria25.tistory.com

 

이미 유행은 지났지만, 저는 앞으로도 성향이나 성격이 궁금한 사람을 만났을 때 MBTI 정보를 찾아 읽어볼 것 같습니다.ㅎㅎ 여러분도 혹시 아직까지 mbti 성격 유형 테스트를 해보신 적이 없으시다면, 인터넷에서 무료 검사가 몇 번이나 가능하니, 본인의 성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참고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