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여행 & 리뷰

[청년내일채움공제] - 자격 조건, 신청방법, 중도해지 환급금, 중도 이직 퇴사시 환급

by 허니바이브 2021. 5. 5.

 

 

 

중소기업 정부 지원 청년내일채움공제 2021년

 

- 내채공 지원 자격, 신청방법, 중도 해지,

중도 이직이나 퇴사 시 환급금 -

 

 

저도 해당 대상이라서 이직하면 정말 신청하고 싶었던 정부의 청년 정책 중 하나인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내채 공)의 자격 조건(대상), 신청방법, 중도 환급금, 중도 이직이나 퇴사 시 환급금 수령 가능 여부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그런데 왜 '신청하고 싶었던'이라는 과거형 표현이냐?

 

이전에 제가 올린 고민 상담 글을 읽으신 분들은 짐작하셨겠지만.. 지금 회사에서 "2년"을 버틸 수 있을지 너무나도 고민이 되고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ㅠㅠ 이제 웬만하면 "존버"할 수 있는 회사로 정착하려고 작년 말에 큰 맘먹고 이직해서 들어온 회사인데.. 처음에는 괜찮고 나름 만족스러운 곳이라고 단단히 착각을 했으나... 요즘 너무 힘드네요. 그래도 일단 여기든, 다음 이직할 곳이든 2년 채울 좋은 곳을 만날 때를 대비하여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관한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견,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 미취업 청년의 중소기업 유입 촉진을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지원금 사업. "2년 동안" 청년,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한 후, 2년을 꽉 채워 근속한 청년에게는 '성과 보상금' 형태로 만기 공제금을 지급한다.

 

한마디로 장기근속과 목돈 마련(자산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한 매우 유용한 청년 정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기업 입장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오래 붙잡아 둘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잦은 퇴사로 인해 인력난이 심각하죠. 우수 인력의 고용 유지 측면에서도 상당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청년내일채움공제 3년형은 21년부로 종료되었습니다. 2년형만 신청 가능.

(한 직장에서 3년 버티기 힘든가 봐요.. 역시 ㅠㅠ)

 

 

 청년내일채움공제 대상 및 지원자격(조건)

 

- 내채공(내일채움공제) 지원 대상, 자격 조건 :

 

1) 본인

- 연령 : 만 15세 이상 ~ 34세 이하의 중소ㆍ중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

  단, 반드시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함.

 군필자의 경우 복무 기간에 비례하여 참여 제한 연령을 적용하되, 최고 만 39세로 한정.

 

- 학력 : 제한은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휴학이나 재학 중인 자는 제외. (졸업 예정자 가능)

 

2) 기업 :

- 신청 기업 자격 조건 :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5인 이상의 중소· 중견 기업(유흥업소, 소비향락업 등 일부 업종 제외)

​*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 1인 이상 ~ 5인 미만 기업도 예외적으로 참여 가능.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 내용

 

2년 근속 후 만기 공제금 "1,200만 원 + 이자"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청년 근로자이자 내채공 신청자인 본인청년 자기 부담금 총 300만 원을 매월 12만 5천 원씩 나누어 입금하게 됩니다.

 

[ 2년간 청년 본인 300만 원 + 기업 기여금 300만 원 + 정부 취업지원금 600만 원 = 총 1200만 원 ]

 

만기 후,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 채움 공제(3~5년형)로 연장 가입 시 → 최대 8년의 장기 목돈 마련 가능

 

청년내일채움공제 적립금 구조 및 목돈 마련 - 출처: 워크넷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워크넷 사이트를 통한 참여 신청(운영 기관 선택)

​↓

② 운영 기관의 자격요건 심사 및 선발(통상 10일 이상 소요)

: 담당 운영 기관의 청년내일채움공제 허가 인원에 재한이 있다고 합니다. 미리 전화로 확인 후 접수하기. 

③ 기업과 운영 기관 사이의 협약 체결

④ 기업의 신청 인원 결정 : 정규직 채용자 명단 통보

​⑤ 운영 기관의 최종 심사 후 결과 통보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중진공) 청약 신청 완료

※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청 완료 필수! 

 

간혹 운영 기관에서 반려가 되는 경우도 있고, 모든 절차를 거치는데 시간이 오래 소요되어 본인이 입사한 날로부터 6개월이 지나버릴 수 있기 때문에 꼭 미리 회사와 상의하여 신청해야 좋다고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 해지

 

중간에 피치 못할 사유로 이직이나 퇴사를 하게 되어 내일채움공제 중도 해지를 하고 싶을 때도 있겠죠? 그럴 때도 기간에 따라 조건부로 중도 해지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내일채움공제(내채공) 중도 해지란?

: 정해진 사유에 의해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종료되는 것. 가입한 기간과 상관없이 언제든지 해지 가능합니다.

 

- 내채공 중도 해지 사유 : 

1) 기업 귀책사유 : 기업의 잘못으로 판단되는 사유 (ex.) 폐업, 부도, 고용보험료 체납, 입금 체납 등

2) 청년 귀책사유 : 핵심 인력인 신청자 본인의 잘못으로 판단되는 사유

(ex.) 창업, 이직, 학업 등 기업의 권고사직 이외의 이유로 퇴사, 내채공 본인 부담금을 6개월 이상 미납하는 등 본인 과실 사유

 

일단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청년 귀책사유"로 1년(12개월)을 채우지 못하면 무조건 중도 해지 환급금은 없다는 것입니다. 본인이 그때까지 납입했던 원금만 고대로 돌려받고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시기별 중도 해지 환급금 표 ]를 참고해주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 해지 환급금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시에도 해당하는 날까지의 이자는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자기부담금은 해지 사유와 관계없이 본인에게 전액 환급됩니다. 기업이 부담하는 기업 기여금은 해지 사유와 관계없이 24개월 내에 해지 시 전액 정부 환수해야 합니다.

 

* 내일채움공제 중도 해지 시기별 환급금

중도 해지 시 청년 본인이 받게 되는 본인 부담금과 취업 지원금, 기업 기여금 등의 자세한 내역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가입기간 1개월 이상 ~ 6개월 미만 6개월 이상 ~ 12개월 미만 12개월 이상 ~ 18개월 미만 18개월 이상 ~ 24개월 미만
청년 본인 부담금 납부 금액 + 그 기간까지의 이자
정부
취업지원금
청년 귀책 0원 0원 160만원
+ 해당 기간 이자
230만원
+ 해당 기간 이자
기업 귀책 20만원 + 그 기간 이자 50만원 + 그 기간 이자
기업기여금 전액 정부 환수

 

이때 해지로 인한 해지 환급금의 가입기간계약 시작일(청약 승낙일) ~ 각종 사유로 인한 계약 종료일입니다. 여기서 계약 종료일이란 중도 해지 사유에 따라서 폐업일, 퇴사일, 미납일 등  제 각기 다릅니다.

 

 

-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예외 자격 조건

산업 기능 요원과 승선 근무 예비역 복무 종료자, 고등학교 취업연계 장려금 수혜자를 포함하여 재학생 단계에서 일학습 병행 참여자 또한 신청 가능.

 

- 내채공 신청 제한받는 사람

이전에 청년 공제에 이미 가입한 이력이 있거나, 현재 지원받는 사람. 한번 지원받고 난 뒤 재신청 불가능.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 외국인들 해당사항 없음. 사업자등록증을 교부받은 사람 신청 불가.

 

- 내채공 관련 기타 주의사항

: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합격하여 적립하고 있다가 중도에 '사업자등록'을 하였다면 내채공은 해지해야 한다.

 

 

 

모두들 잘 알아보시고 신청하셔서 목돈 마련의 발판으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저 포함 중소기업, 열악한 환경의 IT 기업 재직자 청년분들! 모두 힘내시고 파이팅입니다!!^^

 

 

 

 

2021.04.21 - [Reviews/여행 & 리뷰] - *해결*[고민 상담] 연차를 눈치 보게 하는 상사, 연차를 가로채는 상사?

 

*해결*[고민 상담] 연차를 눈치 보게 하는 상사, 연차를 가로 채는 상사?

[고민 상담] 연차를 눈치 보게 하는 상사, 심지어 연차 스케줄을 가로채는 상사? 용기 내서 오늘 말씀드렸고 팀장님께서 쿨하게 쓰라고 해주셨어요 ㅜㅜ 비록 ㄷㄹ 분하고는 해결을 못 봤지

euphoria2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