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티스토리 블로그

[블로그 Tip] 구글 서치콘솔 검색/색인 누락 확인 및 해결 방법 - 색인 생성 범위에서 제외된 페이지 재등록

by 허니바이브 2021. 4. 3.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색인 생성 범위에서 제외된 페이지/포스팅 확인 및 해결 방법

- 수동으로 색인 생성 재요청하여 다시 크롤링

 

 

구글 검색 유입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 분명히 사이트맵, rss를 제대로 등록했고 색인 생성 요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종종 색인 등록 누락건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특정 포스팅이 구글 검색에서 누락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보고, 누락된 포스팅이 제대로 검색에 반영되도록 서치 콘솔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크롤링

네이버, 구글 봇(bot) 등의 로봇이 미리 입력된 로직과 방식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웹 페이지를 찾아 수집하고, 이 결과를 이용해 또 새로운 색인을 추가하는 작업. 이 크롤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과거 날짜에 멈춘 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못하면 검색에서 누락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  구글 검색 누락 확인 방법

 

구글(Google) 검색 창에서 [ site: 블로그 주소 or 블로그 특정 포스팅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글이 검색 가능합니다. 평소 구글 유입이 0이어서 누락이 의심 간다거나, 밑에서 설명 드릴 구글 서치 콘솔 url 검색 시 색인 생성에서 제외된 페이지로 나오는 url을 찾아 검색해 봅니다.

 

그러면 보통 아래와 같은 2가지 케이스가 발견됩니다. 제가 올린 글 중에서 이미 정상적으로 색인이 생성이 완료된 전혀 관련 없는 url 페이지가 보이거나, 아니면 "검색어와 일치하는 유용한 결과가 없는 것 같습니다"라는 상처의 문구가 나옵니다.

 

구글색인생성
해당 페이지가 아닌 다른 url 색인 등록된 페이지가 보이는 화면
구글색인누락
색인 등록을 안 한 페이지. 구글 검색 불가하다.

~/tag 라는 주소로 보통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태그를 모아서 보여주는 페이지인데, 엉뚱하게 제가 등록한 다른 페이지인 영국 드라마 빌어먹을 세상 따위의 리뷰가 나오고 있습니다.

guestbook은 제가 일부러 따로 url 색인 등록을 해주지 않아서 위와 같이 검색 시 누락되어 안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색인 요청을 했어도 누락된 분들이 특정 페이지를 검색했을 때도 비슷한 문구로 검색이 불가할 것입니다. 보통은 '(site: 블로그 주소)와 일치하는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자, 그럼 누락된 페이지를 황급히 재요청을 해서 구글 검색에 노출될 수 있도록 처리를 해주어야겠죠?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누락된 url 찾아내기 : 색인 생성 범위에서 제외된 문서 발견 후 구글 검색 누락 해결 필요

 

* 진입 경로 : 구글 서치 콘솔  > 좌측 메뉴 >  색인  > 색인 생성 범위 > 제외됨 체크 

구글 서치콘솔 색인생성

 

  [발견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크롤링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부분의 페이지들을 확인 후 처리해주면 됩니다!

 

구글검색 색인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구글 검색 시 노출되지 않는 것입니다. 사실 제 블로그에서 색인 생성 안 된 곳은 guestbook이라는 방명록 페이지인데 저는 이 기능을 쓰지 않아서 신경 쓰지 않고 있었지만, 이 기회에 등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tip : [색인 생성]여 로봇이 크롤링을 하고 정상적으로 웹 페이지가 수집되어야만, 검색 결과에 내 글이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SEO의 가장 기초이자 기본적인 단계이죠.

 

 

▐   url 검사 진행

 

[ 정상적인 url 결과 ] :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이라는 메시지가 보이며, 밑에 [색인 생성 범위]에서도 '제출되고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생성
정상적으로 색인 생성 등록된 url 검사 결과

 

 

[ 누락되었거나, 다른 문제가 있는 url 검사 결과 ]

 

1.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나오며, 색인 생성 범위에서도 Google에서 인식할 수 없는 URL이라고 나옵니다.

이때 우측 상단의 [실제 URL 테스트] 클릭합니다.

 

서치콘솔 색인생성 오류

 

2. 그러면 아래와 같이 url 테스트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생성

 

3. 약 30초 ~ 1분 후 페이지에 이상이 없다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URL을 구글에 등록할 수 있음]

이때 실시간 테스트 섹션 우측 하단에 있는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시 색인 생성 작업이 진행됩니다. 또다시 약 1분 정도의 시간을 기다리고 정상 처리가 되면, [색인 생성 요청됨] 이라는 체크표시의 문구가 우측 하단에 표시됩니다. 그러면 누락된 페이지의 색인 생성 요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구글 색인생성

 

색인 생성 요청을 완료해도 실제로 구글 검색 반영에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마음 편히 다음 날이나, 며칠 뒤에 다시 확인해보시길 권장드려요! 구글 서치 콘솔 자체 메시지에서도 나오지만 수차례 반복하더라도 이미 순서가 있기 때문에 빨리 처리해주지는 않습니다.

 

 

** 공감과 댓글은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