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티스토리 블로그

[블로그 운영 팁] 도배성/스팸 댓글 신고 및 IP 차단하는 방법

by 허니바이브 2021. 4. 16.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팁] 

도배성/스팸 댓글 신고 및 IP 차단하는 방법

 

 

제 블로그에도 예상치도 못 하게 이런 날(?)이 오는군요... 바로 도배성 스팸 댓글이 달린 것인데요! 어지간히 방문자 유입률 높고, 콘텐츠나 구독자 많은 인기 블로그들이나 겪는, 남의 일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어제 스팸 댓글이 도배성으로 2개의 포스팅에 연달아 달렸습니다. 그동안 일부러 댓글을 '승인'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미리 막을 수는 없더라고요. 그래서 황급히 어떻게 처리해야 하지? 궁금하여 검색을 해 보다가 제 이웃님들도 궁금하실 것 같아 정보 공유를 하려고 합니다. 최근에 알게 된 구독자분들 블로그 댓글에도 보니, 똑같은 분이 스팸 댓글을 달아 놓은 것을 보고, 같은 일을 겪으신, 겪으실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댓글 신고

너무 간단해서 설명도 필요 없지만, 해당 댓글을 쓴 사람 프로필 바로 옆에 나오는 '신고' 버튼을 누르면 접수가 됩니다.

 

 

2. IP 차단하기*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한 절차이자 알아둬야 하는 방법이죠.

※ 주의 : 스팸 댓글을 보자마자 바로 삭제를 해버리시면 안 됩니다. 댓글이 살아 있는 상태에서만 IP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1) 댓글 관리 > 해당 댓글 클릭 > 우측 버튼 중 [ 차단 ] 클릭 : 휴지통이 아닌 일반 댓글에 섞여 있어야 해당 처리가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스팸 필터

 

2) [스팸 차단 ] 팝업창이 나오면 IP 차단 체크 박스 선택  (작성자 차단은 원래 디폴트로 체크 되어 있음)

 

티스토리 IP 차단

 

3) [ 댓글 관리 > 설정 > 팸 필터] 에서 차단된 아이피(IP)와 닉네임 내역이 잘 들어왔는지 확인.(완전 공개는 안 하나 봅니다.)

 

티스토리 아이피 차단

 

 

티스토리가 그래도 이렇게 IP 필터링해서 차단하는 기능도 잘해놓고, 나름 대비는 해뒀네요. (저번에 이미지 엑박 뜨는 사태는.. 참 할 말이 없지만요.) 남의 소중한 블로그에 무효 트래픽 걸리게 하고 돌아다니셔도 다 IP 추적 당하시고 계정 정지 먹습니다. 서로 행복하게 상생하며 성장해 나가는 블로그 문화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3. 댓글 영구 삭제 방법

- 댓글 관리 > 댓글 휴지통 > 삭제 : 휴지통 안에서 까지 삭제를 하시면 이제 더 이상 복구 불가능, 영구 삭제가 됩니다.

 

 

참 쉽죠? ㅎㅎ 모두들 악성/스팸 댓글 처리 잘하셔서, 깨끗하고 건전한 블로그 문화를 만들고 저희의 소중한 블로그를 지키자고요! 오늘도 방문해주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